본문 바로가기
투자 종목 공부하기

[미국주식] 옥시덴탈 페트롤리엄, 정유주 알아보기(OXY)

by 배당탐정 2024. 3. 8.
반응형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매월 급여를 올리고 싶은 배당탐정빅머니입니다.

오늘 알아볼 종목은 정유주, 옥시덴탈 페트롤리엄입니다. (티커 : OXY)

 

옥시덴탈 페트롤리엄 (티커:OXY)

인베스팅닷컴

 

 

 

옥시덴탈 페트롤리엄은 약간은 생소할 수 있지만 그래도 제법 알려진 정유주입니다.

미국과 중동부 및 북 아프리카에서 오일, 가스를 탐사, 개발, 취득 사업을 하고 있고, 오일과 가스 분야, 화학 분야, 미드스트림과 마케팅 분야 이렇게 3 분야로 나눠서 운영 중입니다. 1920년에 설립된 회사로 텍사스 휴스턴에 본사가 있습니다. 

 

정유주에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도 알려진 이유는 워렌 버핏 때문입니다. 현재 이 회사의 전체 지분 중에 28%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13F 보고 때마다 지분을 계속 늘리고 있는 중입니다.

 

 

 

출처 인베스팅닷컴

 

현재 수치 상 시가 총액은 53 빌리언 달러, 71 조원 정도이며 이는 한국 시총 기준 4위의 위치이며 미국에서는 353위 정도의 위치입니다. 

총매출은 28 빌리언 달러이며 EPS는 14 배 정도입니다. (수치는 사이트마다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seeking alpha

 

옥시덴탈의 배당을 보면 0.79불에서 중간에 텅! 비어버렸다가 다시 배당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정말 어려워 배당을 중지했다가 회복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원래 배당이 4프로 이상의 고배당주였습니다. 앞으로 계속 꾸준히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워렌 버핏이 이 회사에 개입하기 시작한 것은 아나달코라는 회사를 옥시덴탈이 무리하게 취득하면서 돈을 빌리기 위해서 여기저기 매달렸기 때문입니다. 결국 버핏에게 SOS를 보내서 투자를 받게 되었는데 그 조건이 후해서 칼 아이칸이라는 또 다른 투자의 대가가 비난도 하고 이슈가 되었었습니다.

보시면 어린아이에게서 사탕을 뺏는 것 같다며 이걸 또 놀랍게도 오히려 감사해하고 있다며 버핏과 대등하게 협상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CEO가 건방지다며 비난합니다. 

 

 

 

버펫은 우선주를 획득했고 그 주가 10만 주에 달하며  8%의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주에 10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것이죠. 10 빌리언 달러를 제공해 준 것입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추가로 워렌트를 취득했는데 그 조건이 8000만 주의 옥시 주식을 62.5 달러에 살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는 당시의 가격 73불 보다 15% 할인된 금액에 살 수 있는 좋은 조건입니다. 

 

 

 

 

시간이 지나 어떻게 되었는지 보시죠. 19년 7월에 저 기사가 나왔었는데 2020년이 되기 전에 이미 40불대로 내려왔고 코로나가 오자마자 9불대 까지 곤두박질칩니다. 결국 이런 분들 조차도 미래는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저도 40불 대에 들어가 있다가 한 달도 안 되는 기간 동안 9불대로 가는 것을 보고 등 뒤로 식은땀을 흥건히 좀... 흘렸더랬지요. 

 

물론 폭락한 후 버핏 옹께서는 본인의 철학인 가치 있는 주식이 폭락하면 사서 장기 보유한다를 실천하셔서 현재는 굉장한 수익을 보신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싸졌을 때 추가를 좀 했습니다만 장기 보유한다는 원칙은 실천하지 못하였습니다. 

같은 곳을 따라서 바라보았지만 갈 수 있는 역량의 차이는 엄청났던 것입니다. 모든 투자에서 저와 같은 우매한 짓은 하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정유주의 경우 경기의 순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의해서 투자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정유주 옥시덴탈 페트롤리엄을 간략히 알아 보았습니다.

 

 

 

 

 

 

*주 의
이 자료는 단순한 정보의 전달이며 구매를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때론 잘못된 정보의 전달이 있을 수도 있기에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재미로만 보시고, 투자는 본인의 상황과 성향에 맞춰 본인의 판단, 책임하에 하셔야 합니다. 저는 투자에 관한 어떠한 자격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해당 업종의 종사자도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