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종목 공부하기

[미국주식]배당왕 9%대 배당의 매력 알트리아

by 배당탐정 2023. 10. 24.
반응형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매월 급여를 올리고 싶은 배당탐정 빅머니입니다.

오늘 알아볼 종목은 배당킹을 넘어서 배당황제에 도전하고 있는 알트리아(티커:MO)입니다.

 

 

Altria Group(티커:MO)

 

1. 알트리아 그룹(필립모리스)

생소한 알트리아 그룹은 사실 필립모리스그룹입니다. 하나의 그룹에서 분사한 것입니다. 알트리아는 미국 내 판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브랜드는 말보로이며 1822년에 세워진 회사입니다. 사양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담배업입니다. 

하지만 저는 상당히 좋아하는 기업입니다.

 

 

1-1. 알트리아의 차트

seeking alpha

 

10년 간 차트를 보시죠. 30불 후반대에 머물던 주가가 17년까지 급격하게 올라갔다가 하락하여 40불대를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성장 모멘텀이 사라졌습니다. 그 이유는 전자담배입니다. 흡연가들께서는 아시겠지만 한 때 엄청난 유행을 이끌던 쥴이라는 제품이 너무 잘 팔리다가 사람이 여럿 죽고 청년의 흡연율이 치솟는 등 문제가 발생하여 완전히 망해버렸습니다. 엄청난 소송비용과 판매불허 등으로 견딜 수가 없던 것이죠. 그 쥴의 대주주가 알트리아였습니다. 최악의 투자로 앞으로 역사에 나오는 일 만 남은 것이죠. 

 

 

 

 

 

1-2. 배당 자료

출처 seeking alpha

 

 

 

배당 성장 자료를 보시면 계속 배당이 증가해 왔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계속 성장 중이던 시절에는 5~6 % 대의 배당을, 최근에는 8% 대의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이 안 좋은 지금은 어느 정도일까요?

 

 

 

 

 

출처 seeking alpha

 

 

놀랍게도9.18%입니다. 5년 평균 배당 성장은 5.85%, 배당을 계속하여 성장시켜 온 것이 무려 53년째입니다.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것이 바로 알트리아를 투자하는 이유입니다. 

 

 

 

 

 

2. 사양 산업인 담배회사 투자

담배 사업은 확실히 저물어 가는 산업군이 맞습니다. 매출이 해마다 줄어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말보로라는 강력한 브랜드로 미국 시장의 점유율을 꽉 잡고 있지만 판매량 자체는 확실히 줄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아직 많은 분들이 투자하고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배당과 53년 간 증가하는 배당, 안정적인 현금 흐름은 정말 매력적인 장점입니다. 

사양산업이라 새로운 경쟁자가 생기지도 않는답니다. 새로운 제품 개발에 테크 기업처럼 그리 많은 돈이 들지는 않습니다. 무언가 새로운 생산 장비 등을 구비해서 할 필요도 없습니다. 브랜드 충성도가 있기 때문에 가격 조정이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가격이 정해져 있는 한국에 비해 미국은 담배 가격이 수시로 바뀝니다. 

 

또한 전통적 연초에서 줄어드는 매출을, 제품을 다변화시켜 만회하고자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이코스, 입담배, 대마초 등 이 그러합니다. 물론 단점도 많이 존재합니다. 일단 sin stock 인 측면이 있고, 사양산업군이라 성장성은 전혀 없다는 것, 오히려 주가는 하락 가능성이 더 많다는 것 등입니다. 

 

저처럼 배당을 일 순위로 두는 분들이라도 약간의 하락을 감수해야지만 투자해 볼만한 거 같습니다.

하지만 역시! 저만의 생각이니 각자 공부해 보시고 스스로 판단을 내리셔야 합니다. 투자 전에 스스로의 판단과 믿음을 확보하지 않는다면 어떤 좋은 종목으로도 손해를 볼 뿐입니다. 

 

피터린치의 마젤란펀드가 13년간 2700% 라는 말도 안 되는 수익 거두었지만 실제 2000% 이상 수익을 가져간 고객은 정말 극소수이고 절반이상의 사람들이 심지어 손실!을 봤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이 자료는 단순한 정보의 전달이며 구매를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상황과 성향에 맞춰 본인의 판단, 책임하에 하셔야 합니다. 저는 투자에 관한 어떠한 자격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